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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교사를 꿈꾸고 계신 모든분께!!!!

 진로를 결정할 때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소질, 적성, 특기 등을 고려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그런 점에서 님은 자신의 적성을 잘 고려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 문의하신 유치원교사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지요.

조기교육의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아동들의 지능 및 재능개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유아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자질을 갖춘 교사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유치원은 만 3세 유아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유아교육기관입니다. 유치원 교육은 초등학교처럼 반드시 보내야 하는 의무교육은 아니지만 요즘은 거의 모든 아동들이 취학 전에 다니는 필수 교육과정으로 정착하였습니다.

유치원교사는 유치원이나 유아원에서 취학 전 아동들의 지적·정서적·사회적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기 위해 제반 교육 활동을 수행합니다. 유치원교사들은 유아의 성장발달에 커다란 교육적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아이들이 이 시기에 경험하고 배우는 것은 그들의 가치관과 세계관을 형성하고 앞으로 사회생활을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유치원교사들은 어린 아동들을 다루는 만큼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동들이 나이가 되면 당연히 유치원에 가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어린 아동들이 낯선 친구들과 사귀고 그에 따른 갈등이나 긴장,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상당한 심리적 성숙이 뒤따라야 하므로 여러 가지 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교사들이 잘 이끌어 주어야 합니다.

유치원교사가 수행하는 구체적인 업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아동들의 자연 및 사회적 환경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기 위해 현장견학, 집단토론 및 학예회 등과 같은 활동을 지도합니다. 또한 아동들의 관심과 소질을 자극·개발하고, 자신감을 갖게 하고, 표현력이 향상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놀이나 단체활동을 통하여 사회적으로 원만한 인간관계, 협동정신을 길러주기도 합니다. 한편 유치원교사는 수업진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장·단기 계획을 수립하고, 아동들의 학습상태를 평가하며, 아동들의 성장문제에 관해 학부모와 상담을 하기도 합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유치원교사는 유아의 성장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단순히 아이들을 좋아하는 마음만으로는 부족하며 교육자로서의 사명감과 아이들의 입장에서 이해하려는 자세를 갖추어야 합니다. 아이들은 개인별로 발달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유치원교사는 늘 세심하게 관찰하여 적합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이들에게는 많은 아이들을 지도할 수 있는 통솔력이 요구되며, 아이들과 효과적으로 의사교환을 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전문적인 수준까지 요구되는 것은 아니지만 무용, 음악, 기악 등에도 능숙해야 하며, 우리 교육의 가장 기초적인 유아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로서 정확한 언어구사와 침착한 행동, 단정한 태도, 원만한 성격, 인내심과 포용력 등이 요구됩니다.

유치원교사의 자격취득 요건은 4년제 대학 또는 전문대학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하거나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하며, 교육대학원이나 대학원의 교육과 에서 유치원 교육과정을 전공하고 석사학위를 취득했거나, 현재 초등학교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도 유치원교사 자격증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유아기의 교육은 아이들이 자라면서 갖게 되는 성격형성과 태도함양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유치원 교육과정도 유아를 가르치는 부모와 교사로서의 능력을 길러주고, 이에 필요한 실제를 탐구하는데 주안점을 두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들 교육과정을 마치면 유아기 아동을 교육하는 전문교사로서 활동하게 됩니다.

유치원교사들은 대부분 학교를 통한 추천이나 인맥으로 채용됩니다. 국·공립 유치원에 고용된 교사는 교육공무원 보수 규정에 따라 지급 받게 되는데, 초등학교 교사나 중·고등학교의 임금수준과 동일합니다. 그러나 유치원교사의 경우 초등학교나 중·고등학교 교사보다 대체로 호봉이 낮은 편입니다. 반면 사립유치원에 고용된 유치원교사는 이들보다 임금수준이 낮습니다. 그러나 근무 여건이 해마다 좋아지고 있고, 수업 준비에 따른 잔무가 많지만 수업시간이 하루 4-5시간 정도이며 방학이 있으므로 비교적 시간 여유가 많습니다.

국민들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향상됨에 따라 향후 유치원의 공교육화가 추진될 전망입니다. 정규 학교교육 이전의 취학 전 교육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지원과 학부모들의 교육열이 편승하여 5세 아동의 유치원 취원율과 취원 유아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유치원교사의 고용도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현재까지 유치원교사 양성은 주로 2년제 전문대학에서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유아교육이 공교육으로 제도화될 경우 보다 상위의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 유치원교사로 취업하는데 유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유치원교사에 대한 설명을 해 드렸는데요, 진로를 결정할 때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앞으로 계획을 잘 세워서 님이 원하는 일을 선택할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아자자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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