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보육교직원 보수교육의 정의 및 구분

정 의
보육교직원의 자질향상을 위해 실시하는 교육으로써, 보육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유지․개발하기 위하여 보육교직원이 정기적으로 받는 직무교육과 보육교사가 상위 등급의 자격(3급 →2급, 2급→1급)을 취득하기 위해 받아야 하는 승급교육 및 어린이집 원장의 자격을 갖추기 위하여 받아야 하는 사전직무교육을 말함
  • 근거:영유아보육법 제23조, 제23조의2, 시행규칙 제11조의2, 제 20조, 제39조의3
보수교육 구분
1) 보수교육의 종류
  • 보수교육은 직무교육과 승급교육, 사전직무교육으로 구분
보수교육 종류의 직무교육과 승급교육, 사전직무교육을 설명하는 표입니다.
직무교육승급교육사전직무교육
일반직무교육특별직무교육2급 보육교사
승급교육
1급 보육교사
승급교육
어린이집원장
사전직무교육
보육교사
직무교육
어린이집원장
직무교육
영아보육
직무교육
장애아보육
직무교육
방과후보육
직무교육
2) 보수교육 대상자

(가) 일반원칙

  • 보수교육은 현직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므로 어린이집원장, 보육교사 등의 자격을 소지한 자라도 교육 개시 당시 보육시설에 근무하지 않는 자는 보수교육을 받을 수 없음
  • 보수교육 대상자 선정 기준으로 ‘보육업무 경력’은 영유아보육법시행령 별표 1의 비고2. "보육업무경력" 참고

(나) 직무교육

(1) 일반직무교육

  • 현직 보육교사는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이 경과한 경우와 직무교육을 받은 해부터 2년이 경과한 해에 보육교사 직무교육을 받아야함
  • 현직 어린이집원장은 어린이집의 원장의 직무를 담당한 때부터 만 2년이 지난 경우와 어린이집 원장 직무교육을 받은 해부터 2년이 경과한 해에 어린이집 원장 직무교육을 받아야 함
  • 어린이집 원장 및 교육교사가 일반직무교육을 받아야 하는 연도에 일반직무교육을 받지 못한 경우에는 다음 연도 12월31일까지 받아야 하며, 특별 직무교육을 받은 경우 일반직무교육을 받은 것으로 인정

(2) 특별직무교육

  • 영아․장애아․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어린이집원장은 영아․장애아․방과후보육 직무교육을 받을 수 있음
  • 영아․장애아․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대상자는 영아․장애아․방과후 직무교육을 받을 수 있음
  • 영아․장애아․방과후 담당 보육교사로 근무하고자 하는 자는 사전에 특별직무교육을 받아야 하는 것이 원칙이나, 불가피하게 받지 못한 경우에는 채용 후 6개월 이내에 받아야 함

(다) 승급교육

  • 보육교사 3급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업무 경력이 만 1년 이상 경과한 자는 2급 승급교육을 받을 수 있음
  •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 이상 경과한 자는 1급 보육교사 승급교육을 받을 수 있음
    • 다만,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는 보육 업무경력이 만 6개월 이상 경과한 경우 1급 승급교육을 받을 수 있음
      • 승급을 위한 보육교사 경력은 자격증 상의 자격인정시점을 기준으로 산정
  • 직무교육과 승급교육을 같은 해에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승급교육을 받은 자는 직무교육을 생략할 수 있음
승급교육에 대한 교육구분,교육대상,교육시간,비고에 대해 설명하는 표입니다.
교육구분교 육 대 상교육시간비 고








보육교사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보육교사로서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을 경과한 자와 보육교사 직무교육(승급교육 포함)받은 해 부터 만 2년이 경과한 자40시간매 3년마다
원장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시설장으로서 보육시설의 장 직무교육을 받은 해부터 만 2년을 경과한 자40시간매 3년마다





영아보육영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영아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의 장40시간이수하고자 하는 자
장애아보육장애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장애아 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의 장40시간이수하고자 하는 자
방과후보육방과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의 장40시간이수하고자 하는 자



2급 승급 교육보육교사 3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경력이 만 1년이 경과한 자80시간이수하고자 하는 자
1급 승급 교육보육교사 2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경력이 만 2년이 경과한 자 및 보육교사 2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 관련 대학원에서 석사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경우 보육경력이 만 6개월이 경과한 자80시간이수하고자 하는 자
원장
사전
직무
교육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별표 제1호의 가목부터 라목까지 어느 하나의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자80시간이수하고자 하는 자
  • 어린이집에서 특수교사나 치료사로 근무하는 자도 일반․특별직무교육대상으로서 보수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일반직무교육이나 특별직무교육 중 선택적으로 이수할 수 있음)
보수교육 내용
1) 일반직무교육
일반직무교육의 영역,보육교사 과정, 어린이집 원장 일반과정에 대한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영 역보육교사 과정어린이집 원장 일반과정
교과목시간교과목시간
보육기초
  • 보육정책 동향 이해
  • 아동학대와 아동권리 이해
  •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
8시간
  • 보육정책의 전망과 과제
  • 아동학대와 아동권리모니터링의 이해
  • 원장의 역할과 윤리
10시간
발달 및 지도
  • 영유아 발달과 관찰 실제
  • 영유아 발달 특성의 이해
  • 영유아 부적응 행동 지도
  •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과 활동 수정원
8시간
  • 영유아기 뇌 발달 적기교육
  • 영유아 생활지도의 실제
4시간
영유아교육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 연령별 보육프로그램의 운영
  • 다양한 보육프로그램의 이해
  • 교수매체의 개발과 활용
  •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10시간
  •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보육계획과 보육일지 작성 관리
  • 교수매체 선정과 평가
6시간
영유아의 건강․영양 및 안전
  • 영유아 건강교육과 감염성 질환에 대한 대응
  • 영유아 영양과 급식관리 실제
  • 영유아 안전관리와 대응
6시간
  • 영유아 건강관리 실제
  • 어린이집 급식관리 실제 세미나
  • 어린이집 안전사고 사례관리 및 대응
6시간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 부모-교사 의사소통 방법의 이해와 실제
  • 다양한 가정의 이해 및 지원
4시간
  • 부모참여 프로그램 운영
  • 다양한 가족에 대한 지원
  • 지역사회 연계의 실제
6시간
보육사업의 운영
  • 보육정보 탐색의 적용과 사례
  • 리더쉽과 멘토링
4시간
  • 인사관리 적용과 사례
  • 재무 및 사무관리의 적용과 사례
  • 원내 교사교육의 계획과 실행
  • 어린이집 운영 세미나
8시간
19과목40시간18과목40시간
  • 이 중에서 보육교사의 역활과 윤리, 원장의 역할과 윤리, 아동학대와 아동권리 모니터링의 이해는 4시간 필수과목으로 편성·교육하여야 함
2) 특별직무교육
특별직무교육의 영 역,영아보육 직무교육,장애아보육 직무교육,방과후보육 직무교육,시간에 대한 설명한 표입니다.
영 역영아보육 직무교육장애아보육 직무교육방과후보육 직무교육시간
보육기초
  • 현대사회변화와 영아보육
  • 영아보육의 이해
  • 영아학대예방과 아동권리
  • 장애인복지와 보육정책
  • 장애아보육의 이해
  • 장애아학대예방과 아동권리
  • 현대사회 변화와 방과후보육
  • 방과후보육의 이해
  • 아동학대예방과 아동권리
6시간
발달 및 지도
  • 영아발달의 특성
  • 영아 일상생활지도
  • 영아행동관찰과 평가
  • 영아감각 및 대소근육 발달 지도
  • 장애이해 교육과 협력
  • 장애아 진단과 발달지체 영유아 선별
  • 교육진단과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 활동참여를 위한 보육과정 수정
  • 아동발달의 특성
  •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이해
  • 아동 일상생활지도
  • 문제행동수정과 지도
8시간
영유아 교육
  • 놀이를 통한 사회성 발달
  • 놀이를 통한 정서발달
  • 놀이를 통한 언어발달
  • 놀이를 통한 인지발달
  • 교수매체 개발 및 활용방안
  • 표준보육과정 운영의 실제
  • 놀이를 통한 감각탐색 및 신체발달
  • 장애아 사회성 지도
  • 장애아 의사소통지도
  • 장애아 음악치료
  • 장애아 미술치료
  • 교수매체 개발 및 활용방안
  • 표준보육과정 운영과 개별화 교육의 실제
  • 학습 및 과제지도
  • 친구관계와 생활지도
  • 아동언어교육
  • 아동독서교육
  • 아동예체능교육
  • 초등학생을 위한 교수법 실제
  • 표준보육과 초등교육과정의 이해
12시간
건강·영양 및 안전
  • 영아 건강․안전관리(필수)
  • 영아 영양관리 및 식생활지도
  • 장애아 건강ㆍ안전관리(필수)
  • 장애아 영양관리 및 식생 활지도
  • 초등학생 건강ㆍ안전관리(필수)
  • 초등학생 영양관리 및 식생활지도
4시간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등
  • 영아 부모와의 의사소통 실제
  • 다양한 가정의 영아 지원
  • 장애아 가정에 대한 이해
  • 장애아를 위한 지역사회 연계의 이해와 실제
  • 학령기 부모 상담 실제
  • 방과후 아동을 위한 지역사회연계
4시간
보육사업 운영
  • 영아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세(필수)
  • 어린이집 운영과 관리
  • 보육정보 탐색
  • 장애아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세(필수)
  • 어린이집 운영과 관리
  • 보육정보 탐색
  • 방과후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세(필수)
  • 어린이집 운영과 관리
  • 보육정보 탐색
6시간
21과목20과목21과목40시간
  • 영아보육직무과정중 영아 건강․안전관리와 영아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세, 장애아보육직무과정중 장애아 건강
  • 안전관리와 장애아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세, 방과후보육직무과정중 초등학생 건강ㆍ안전관리와 방과후보육 교사의 역할과 자세는 2시간 이상 필수과목으로 편성․교육하여야 함
3) 승급교육
수탁기관 선정 현황 표로 영역,2급 승급교육,1급 승급교육에 대한 설명입니다.
영 역2급 승급교육1급 승급교육
교과목시간교과목시간
보육기초
  • 사회 변화와 보육
  • 아동학대와 아동권리 이해
  •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
12
  • 영유아보육법과 보육관련법의 이해
  • 아동학대와 아동권리 이해
  •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
12
발달 및 지도
  • 영유아 관찰에 대한 이해
  • 영유아 인지․언어발달의 이해
  • 영유아 정서․사회성발달 이해
  • 영유아 선별과 장애 진단
16
  • 영유아 관찰방법과 기록
  • 영유아 인지.언어발달과 놀이지도
  • 영유아 정서.사회성 발달과 생활지도
  • 특수 영유아 특성별 지도
12
영유아 교육
  •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 연령별 보육프로그램(0~1세)
  • 연령별 보육프로그램(2세)
  • 연령별 보육프로그램(3~5세)
  • 보육계획과 보육일지 작성 실제
20
  •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기초
  •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계획과 운영
  •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 보육계획과 보육일지 작성 실제
  • 실내.외 환경구성의 원리와 실제
20
영유아의 건강ㆍ영양 및 안전
  • 영유아 건강관리
  • 영유아 영양과 식생활지도
  • 영유아 안전지도
12
  • 영유아 건강문제와 대응
  • 영유아 급식과 식품안전
  • 영유아 안정교육과 안전관리
12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 부모-자녀관계의 이해
  • 다양한 가정의 이해
  • 지역사회 연계의 이해
12
  • 부모교육 및 부모참여의 실제
  • 다양한 가정의 영유아 지원
  • 지역사회 연계활동 계획 및 운영
12
보육사업의 운영
  • 보육정보 탐색의 방법
  • 보육실 운영관리의 원리와 적용
8
  • 보육정보 탐색의 실제
  • 보육실습 지도의 적용과 사례
  • 자체점검과 사후관리
12
기 타
  • 평가시험
  • 평가시험
20과목8021과목80


728x90
반응형

'유치원,보육법률'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7년 보육료 수납한도액  (0) 2017.07.17
어린이집 원장의 자격 기준  (0) 2017.04.14
사립유치원회계  (0) 2017.03.24
직장어린이집설치비지원  (0) 2017.03.15
사립유치원 설립인가 신청서   (0) 2017.01.20
반응형
공지사항